직장인/도시계획-나의관점

무슨 일 하세요? 저는 도시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잘하고있어요 2023. 12. 5. 10:44
300x250

무슨 일 하세요?, 직업이 뭐예요?

성인이라면 살아오면서 정말 많이 듣는 질문이다.

그에 대한 대답은 “공무원 입니다”, “삼성전자 다닙니다” 처럼 “아 그렇구나” 하고 직업 얘기는 보통 넘어가게 된다.

 

그러나 그 질문에 나의 대답은 “도시계획 입니다”인데

 

도시계획이 무얼 하는 분야인지 잘 모르는 사람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간략하게 도시계획이 뭐하는 지에 대해 설명하는 상황이 많다.

 

도시계획은 어떤 일을 하냐면요

그 질문에 대한 대답은 도시계획 엔지니어링에 한정해서 이렇게 대답한다.

 

건물을 지을 때도 설계를 하고,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건물을 지을 땅도 용도에 맞게 허가를 받아야 한다. 간단히 설명하면 그 땅에 대한 허가를 받는 일을 한다.

 

작게는 건물 지을 땅이 되기도 하고, 크게는 신도시가 들어갈 땅이 되기도 한다.

 

나의 생각

도시계획 전공으로 대학을 다니면서도 도시계획 엔지니어링은 어떤 일을 하는지 몰라서

도시계획 전공은 어떤 직업을 얻게 되는거야? 라는 질문에는 잘 모르겠어요 라고 한 적도 있다.

 

진로를 고민하는 학생들, 어떤 분야든 종사하는 사람들 그리고 고등학생의 나에게

내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꼭 직업이 아니더라도 어떤 일을 할 때에는 골인 지점이 어딘 지, 그 길이 흙 길인지, 물길인지 알고 발을 떼자.

라고 이야기 해주고 싶다.

반응형